소명여자고등학교
메뉴버튼
설립정신
설립정신
1950년 6. 25 동란 이후 폐허가 된 열악한 교육 환경 속에서 교육의 불모지였던 부천시 소사구 원미산 언저리에 당시 소사본당의 신성우 신부님께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 되어라, 아는 것이 힘이다, 배워야 한다' 는 모토를 세워 1956년, 소명가정기술학교를 설립 · 운영하게 되었고, 오늘날의 소명여자중 · 고등학교로 이어지게 되었다.
故신성우
초대교장신부님
故신성우
교장신부님 흉상
故신성우
교장신부님 생전 모습
소명여고초창기의 모습
(현재 중학교 본관)
1963년의 운동장 조회 모습
초창기의 교실 모습-종례 시간
가톨릭 학교의 사명
교회의 가르침 안에 드러난 그리스도교적 교육의 목적과 가톨릭계 학교의 고유한 사명

1. 그리스도교적 교육의 목적 성스러운 교회회의에서 그리스도교적 교육 특히 학교에서의 그리스도교적 교육에 관하여 선언한 기본 원리에 의하면, 그리스도교적 교육은 인간의 완성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즉 성세(聖洙)를 받은 사람이 차차 구원의 신비를 인식하도록 인도되면서 받은 신상의 은혜를 나날이 더 잘 인식하게 한다.

특히 전례 행위에 있어서 영(靈)과 진리로써 아버지이신 하느님을 예배하는 것을 배우는 것과 자기 생활을 정의와 참된 성덕 안에 조성된 새로운 인간을 따라(에페 4,22-24) 형성하게 한다.

이렇게 하여 그들은 그리스도의 연세(年歲)의 풍부한 본량에 이르는 (에페 4,13) 완전한 인간이 되며, 신비체의 발전에 진력하며, 자기의 소명을 자각하여 그들 안에 있는 희망을 증거하고 동시에 세상의 그리스도화를 돕는 데 익숙하게 한다.

- 교황청 문헌 중 '그리스도교적 교육에 관한 선언 2항 -

2. 가톨릭계(系) 학교의 고유한 사명 가톨릭계 학교의 고유한 사명은

  • 1 학교 내에 자유와 사랑의 복음적 정신으로 충만한 학교 공동체의 분위기를 조성하고
  • 2 청소년이 자기 인격을 발전시킴과 동시에 성세(聖)로 말미암아 새로 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 3 학생이 세계와 생활, 인간에 대해 습득하는 지식이 신앙에 의해 비추어지도록 인류의 전(全) 문화를 궁극적 구원 소식에 질서 지어주며
  • 4 지상 국가의 복지 증진과 하느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봉사하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 그리스도교적 교육에 관한 선언 8항 -

또한 가톨릭계 학교가 그 사명을 나날이 더 완전히 수행하고, 특히 이세상 재보의 복을 받지 못한 가난한 사람, 가정의 보호와 애정을 받지 못하는 사람 혹은 신앙의 은혜를 받지 못한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키도록 강력히 권고한다.

- 그리스도교적 교육에 관한 선언 9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