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명여자고등학교
메뉴버튼
노력중점

노력 중점 사업

1.섬김과 나눔의 인성 함양

우리 생활의 모범으로, 끝까지 하느님께 사랑에 찬 응답을 드리며 타인들을 섬기는 데 목숨을 바치신 예수님을 따라 자유로이 자신을 내어줄 수 있는 인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먼저 자신에 대한 참된 지식과 사랑과 수용이 필요하므로 학생 개개인이 하느님께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는 소중한 존재임을 체험하게 하고 이웃과의 연대성을 인식하게 하며 이웃을 존중하고 봉사하는 삶 속에서 참된 행복을 발견하도록 인도한다.

2. 학생 중심의 수업

학생 각자가 지성적, 신체적, 정서적, 영적인 차원에서 점진적으로 성장해가도록 조력한다. 학생 각자는 개인 역량에 맞는 속도와 수준에 따라 학습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발전시키고 목표를 성취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배우는 기쁨을 체험하고, 일생을 통해 배움을 계속하려는 의욕을 품도록 장려하여야 한다.

3. 생태적 친환경 교육

하느님께서 창조하신 세계 전체를 생명을 지닌 유기적 전체로 인식하는 것이 인류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보시기에 좋게 창조된 세상, 그러나 남용되고 오염되어 신음하고 있는 세상을 아름답고 더불어 사는 세상으로 회복하기 위하여 함께 방법을 찾고 작은 것부터 생활 속에서 실천해 나가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4.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

학생 각자가 학습 과정에서 상상력과 감성 및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인 다. 이들 차원은 학습을 풍부하게 만들며, 학습이 지적인 것으로만 편중되는 것을 예방한다. 이는 전인적 교육의 본질적인 것으로, 학생들이 변화에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살아가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태도를 지니도록 고무해야 한다.

5. 적성에 맞는 진로의 탐색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는 일은 학생에게 매우 중요한 과제 이다. 그러므로 학교 교육은 학생 개개인이 하느님으로부터 받은 재능 전부를 최대한으로 발전 시키는 일에 도움을 주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고유한 재능을 발견하고 발전시키는 한편, 한계점들도 수용하고 가능한 한 이를 극복하도록 노력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