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 경시대회 안내
관련 교과 및 담당부서 |
대회명 | 대회 요약 | 시행 | 대상 |
---|---|---|---|---|
국어과 | 책쓰기대회 | 모둠 책쓰기 계획을 수립하고 간단한 요약본으로 예선을 실시한 후 통과 학생 대상으로 본선 실시 | 9월 | 1,2학년 |
국어과 | 백일장 | 산문·운문 주제 제시한 후 응모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 중 결과 발표 | 6월 | 전교생 |
국어과 | 매체활용 글쓰기대회 |
창의적 표현능력 신장을 목표로 제시된 주제에 맞는 디지털 사진을 촬영하고 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효과적이고 가치있게 표현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식의 글을 작성하여 구성하는 융합적 표현능력을 평가 | 6월 | 3학년 |
11월 | 1,2학년 | |||
국어과 | 독서골든벨 | 대회 지정도서 및 계획을 사전 안내하고 참가희망자를 대상으로 골든벨 형식으로 운영 | 8월 | 2학년 |
영어과 | 영어어휘력 대회 |
예선 : 영어 어휘력 대회 본선 : 예선을 통하여 적정인원을 선발한 뒤 골든벨 방식으로 운영 |
7월 | 전교생 |
영어과 | 영어원서 서평작성대회 |
영어도서 독서기록장과 수준별 도서 목록을 게시하여 학생들이 자유 선택한 후 본인이 선택한 도서에 대한 Review를 주어진 양식에 영어로 작성 | 8월 | 1,2학년 |
영어과 | 영어꿈발표 대회 |
자기 ‘꿈’(진로, 직업)을 영어로 프리젠테이션 하기 | 7월 | 3학년 |
수학과 | 수학 창의력대회 |
1학년 수학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서술형으로 출제 시행 | 11월 | 1학년 |
수학과 | 수학창의력 발표대회 |
2학년 수학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출제 예선 : 수업 중 수학문제 해결력 평가 본선 : 예선 통과 학생들 대상으로 과제 부여 평가 : 결과지 검토 및 질의, 응답에 대한 종합 채점 |
11월 | 2학년 |
수학과 | 수리창의력대회 | 학년 수학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서술형으로 출제 시행 | 8월 | 3학년 |
사회과 | 역사 UCC대회 |
5인 이내 1팀으로 참여하며 우리 역사의 사실을 소재로 5분 분량의 영상과 작품설명서를 중심으로 심사 | 8월 | 전교생 |
사회과 | 사회과학서적 서평공모전 |
사회과학 서적을 읽고 서평을 제출 | 8월 | 전교생 |
사회과 | 사회참여 보고서대회 |
사회 현상에 관심을 갖고 청소년 스스로 사회문제 인식과 대안 제시 | 10월 | 1,2학년 |
과학과 | 과학실험 UCC대회 |
과학과 협의회를 통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환경 중 주제를 선정하고 학생들이 제작한 동영상 작품을 취합하여 심사, 시상 | 6월 | 전교생 |
과학과 | 과학창의성 글쓰기대회 |
과학과 협의회를 통해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환경 중 주제를 선정, 작성 후 심사, 시상 | 9-10월 | 전교생 |
과학과 | 과학독서 이해도표현하기 대회 |
관련 도서 선정 및 오리엔테이션 후 독서활동 기간을 갖고 본문 내용에 대한 이해력과 표현력을 테스트하여 개별독서능력에 대한 상을 부여 | 10-11월 | 전교생 |
예체능과 | 줄넘기대회 | 기초체력 향상이라는 목표를 갖고 줄넘기를 통해 소명의 체력왕을 선발하는 대회를 실시 | 12월 | 1,2학년 |
제2 외국어과 |
프랑스영화 감상문쓰기대회 |
프랑스 영화를 보고 감상문을 제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상 | 8월 | 전교생 |
제2 외국어과 |
프랑스문학작품 독후감대회 |
프랑스 문학작품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상 | 8월 | 전교생 |
제2 외국어과 |
프랑스어 시낭송대회 |
프랑스 시 한 편을 암송하는 대회로 예선(동영상 제출) 후 본선 | 10-11월 | 전교생 |
제2 외국어과 |
중국영화 감상문쓰기대회 |
중국 영화를 보고 감상문을 제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상 | 8월 | 전교생 |
제2 외국어과 |
중국문학작품 독후감대회 |
중국 문학작품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상 | 8월 | 전교생 |
제2 외국어과 |
중국어 동화구연대회 |
동화 한편을 선정하여 중국어로 구연하는 대회로 예선(동영상 제출) 후 본선 | 10-11월 | 전교생 |
제2 외국어과 |
일본영화 감상문쓰기대회 |
일본 영화를 보고 감상문을 제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상 | 8월 | 전교생 |
제2 외국어과 |
일본문학작품 독후감대회 |
일본 문학작품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상 | 8월 | 전교생 |
제2 외국어과 |
일본어어휘력 대회 |
일본어 능력시험 2-4급 수준의 어휘 테스트 | 8월 | 전교생 |
정보과 | 소프트웨어 경진대회 |
PC응용프로그램, 임베디드프로그램, 앱 관련 프로그램을 공모하여 심사 | 7월 | 전교생 |
정보과 | 3D프린터작품 경진대회 |
컴퓨터로 설계한 복합면체를 3D프린터로 출력하여 제출한 설계도와 작품을 심사 | 11월 | 전교생 |
정보과 | 임베디드작품 경진대회 |
임베디드(내장형 시스템) 작품을 공모하여 심사 | 11월 | 전교생 |
정보과 | 시스템개발 제안서대회 |
PC응용프로그램, 임베디드프로그램, 앱 관련 프로그램의 제안서를 공모하여 심사 | 11월 | 전교생 |
진로 창체과 |
생명문화 홍보전 |
다양한 생명 문화 홍보 관련 표어, 포스터 등 다양한 장르로 진행 | 6월 | 1,2학년 |
진로 창체과 |
세계시민 체험수기전 |
성모의 밤 행사 후 소감문을 작성 | 6월 | 1,2학년 |
진로 창체과 |
문화탐방 체험수기전 |
문화 및 유물 지역 답사 후 보고서를 작성 | 10월 | 1,2학년 |
교육 과정부 |
토론대회 | 희망자(3인 1팀) 중심으로 32강(참가팀이 많지 않을 때는 16강)부터 결승까지 진행 | 11월 | 전교생 |
교육 연구부 |
성장나눔 보고서대회 |
학습&진로 공동체 ‘마중간’에 참여하는 모둠 중 1차 평가(일지 평가) 후, 2차 평가(성장보고서) 심사 | 7월 | 3학년 |
창의 활동부 |
유네스코 레인보 우 프로젝트 UCC공모전 |
작품구상을 계획한 참가 신청서를 제출한 조를 대상으로 UCC 작품의 표현성, 창작성, 적합성, 음악성, 활용성을 유네스코 학습공동체 지도교사가 평가하여 수상작 선정 | 7월 | 전교생 |
2학년부 | 자기소개서 공모전 |
학생 대상 자기소개서작성 연수를 듣고 직접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여 제출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급별로 예선을 거쳐 자기소개서를 평가한 후 2학년 전체로 다시 평가하여 수상 | 7월 | 2학년 |